아연과 당뇨의 관련성 아연은 인슐린이 적절하게 일하는 것을 돕는다. 인슐린은 혈액에 있는 포도당을 세포로 보내 높아진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이다. 인슐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세포가 포도당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없어 혈액 안에 그대로 남아 혈당이 높아진다.
그렇다면 아연은 당뇨병 환자에게 어떤 영향이 갈까요?
아연을 섭취하면 장으로부터 흡수되어 인슐린을 만드는 췌장으로 운반됩니다. 인슐린 안에는 아연을 저장한 단백질이 있는데 이 단백질은 인슐린이 췌장에서 헛되이 새는 것을 막고 인슐린 분비도 원활하게 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아연은 보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땀과 함께 배출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연 효능을 더 살펴보면,
단백질의 합성, 효소기능을 원활하게 해주는 필수 미네랄이면서
상처를 치료해주고 성장과 발육의 원동력입니다.
천연아연의 경우를 보면
구리, 납, 알루미늄, 카드뮴과 같은 중금속 배출과 탄화수소(담배연기)를 막아줍니다.
그러나 구리는 아연흡수를 막기때문에 아연을 섭취하실 때에는 구리 성분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연 효능을 더 보시고 아연이 많은 음식으로 이어지겠습니다.
우리 몸의 신장에서 아연이 여과작용을 도와줍니다.
아연이 부족하면???
아연이 부족할 경우에 고혈압과 신장질환은 심해집니다.
혈압 조절 효소는 아연이 없을때 작용 못하게 되므로
결국, 혈압조절과도 관련된답니다.
핵산 성분은 독성물질을 방어해주는데요.
이 핵산 합성에 필요한 것이 아연이에요. 그래서 아연 효능으로 독성물질을 막는다는 것입니다.
아연 효능에는 비타민A와 더불어 눈건강에 도움을 주고
어깨결림, 뼈 건강,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게다가 빈혈을 예방해주며 피부미용, 노화를 예방하니 참 효능효과가 엄청나네요.
아연 효능 효과는 탈모에도 효과적인데요.
비타민C와 함께 콜라겐 합성에 작용하여 모발의 노화도 막아주며 세포조직의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고 새로운 세포의 형성효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셀레늄, 엽산, 비타민B6, B12,베타카로틴, 비타민 C, E와 같은 다른 영양소들도 아연과 함께 드시면 면역력을 길러주는 데도 무척 좋습니다.
[ 아연이 많은 음식 ]
그렇다면 아연을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요?
아연은 달걀, 굴, 쇠고기, 새우, 견과류에도 많이 들어 있고,
겨, 참깨, 통곡류의 싹, 호박, 땅콩, 콩류, 유기농계란, 밀 등이 아연이 많은 음식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