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뽕나무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뽕나무 뿌리 효능과 잎, 열매 효능도 같이 보려고 하는데요. 어릴적 많이 보았던 뽕나무가 그리도 건강에 좋은 나무인줄을 몰라봐서 굉장히 미안한 기분이네요^^;;;
뽕나무는 껍질부터 시작해서 가지, 잎, 열매(오디), 뽕나무뿌리까지 버릴 것이 없는 나무라고 알려져있어요. 참 신기하게도 뽕나무껍질이며 뽕나무열매 등 부위가 다르면 효능도 다른 부분이 있다고 하네요. 뽕나무뿌리를 상백피라고 부르고 뽕나무잎을 상엽(오잉? 그럼, 연예인 이름?^^), 뽕나무가지는 상지, 뽕나무 열매인 오디를 상심, 상실, 상심자라고 부릅니다.
우선 뽕나무 효능을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보셔야하는데요. 흔히 뽕나무에 대한 효능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실때의 전반적인 내용을 먼저 보시고 뽕나무 뿌리 효능을 보시겠습니다.
독이 없고 맛이 단 뽕나무는 비만을 예방하고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에게 특히 효과가 뛰어나구요.
동의보감을 보면 폐가 안좋아서 숨차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 붓기를 빼는데에 뽕나무 껍질을 사용합니다. 폐의 수기를 없애기 때문이구요.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기침에 피가 섞여나오는 증상에도 뽕나무는 효과적입니다.
뽕나무뿌리 껍질과 뽕나무가지와 뽕잎은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손질한 다음에 차로 마시면 건강에 좋은데요. 좋다고 과도하게 마시거나 장복하시기 보다는 적정양을 드시되 오래드실 경우에는 중간에 휴식기를 두었다가 다시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뽕나무 효능에 이어 뽕나무 뿌리 효능과 다른 세부 효능도 볼게요.
뽕나무 뿌리 효능으로는 당뇨에 좋고, 위에서 말씀드린 고혈압에 효과적이고 향균작용, 진정효과를 볼 수 있어요. 우울증과 스트레스에도 좋다고 하니 차로 자주 마셔주면 좋을 듯 합니다.
어혈을 풀어주고 장운동을 활발히 해주는 기능과 동의보감에서도 보신 폐기능에 도움을 주고, 항암작용을 합니다. 방광염, 해열작용, 이뇨와 담걸렸을때에도 뽕나무뿌리 껍질이 효과적이구요.
뽕나무 효능이 얼마나 좋으면 뽕나무에서 자생하는 이끼좀벌레나 겨우살이도 약재로 쓰인다고 하는데요. 뽕나무겨우살이의 효능도 만만치 않습니다. 힘줄, 혈맥, 뼈와 피부를 충실하게 해주고 눈썹과 수염을 자라게 하는 효능이 있구요. 임산부가 임신 중에 하혈하는 것을 멈추게 하고 산후에도 좋고 요통에도 효과적입니다.
대단한 뽕나무 효능이네요.
나머지 세부부위별 효능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달콤한 오디(뽕나무열매)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어릴때부터 많이 들었어요. 오디의 효능이 또 놀랍습니다. 원기를0 회복시켜주고 당뇨병, 정력에도 좋고 심지어 탈모를 방지한다는군요. 탈모방지에도 좋다니 좀 뜻밖이었습니다.
뽕잎차를 엄마건강을 생각해서 특별히 드린적이 있었는데요. 얼마나 싫어하시던지요..ㅠㅠ 뽕잎 효능이 얼마나 좋은데 그것도 몰라주시고 말이죠.
뽕잎차의 효능은 눈이 밝아지고 관절염, 각기병, 변비에 좋아요. 당뇨병에 효과적이고 중금속을 체내로 배출해주고 기침, 천식, 피부미용에까지 좋다는 이 뽕잎차를 거부하시다니.. 울엄마때문에 속상해지네요.(맛이 없다십니다.ㅠㅠ)
정말 뽕나무 효능이 많아서 끝이 없군요. 뽕나무가지 효능만 덧붙이고 마치겠습니다.
뽕나무가지는 입맛을 떨어뜨려서 체중감량에 좋고 노화예방, 두통, 피로회복, 뇌졸증 예방에 좋습니다. 이상이구요. 건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