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통증 원인 걸을때 찌릿

걷고 있을 때나 스포츠할 때 다리를 삐거나 해서 나타나는 발목 통증은 흔히 있는 일인데요.

발목 통증 이유를 짐작할 수 없는데 통증을 느꼈을 경우,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삔 것도 아닌데 갑자기 발목이 아파졌을 경우 등등.. 

무엇이 원인으로 발목 통증이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부종이 발목 통증 원인 일때 대처법

질병이나 부상 이외에 부종에 의해 통증이 발생하는 가능성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발목의 통증은 회색 글상자 안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부종(붓기)이 발목의 통증 원인?

다리 정맥의 혈액은 중력에 거스르게 심장을 향해서 흐르는데 주로 장딴지 근육의 수축으로 인한 펌프 작용으로 심장으로 돌아옵니다. 

근력이 떨어지면 혈액의 반환이 나빠지고 부종의 원인이 됩니다.

또 혈관염은 혈관 내의 압력이 상승하여 혈관에 염증이 생기고, 혈액의 혈장 성분 (수분)이 혈관 밖으로 새어 세포 밖으로 수분이 쌓입니다.

이 수분이 부종 원인의 하나로, 부종이 강한 압박감이나 통증을 생기게도 합니다.

 부종(붓기)을 없애려면 어떻게 하나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 방법입니다.

발목 돌리기, 마사지를 하고, 적당한 가벼운 운동을 하는 등 혈류를 잘 돌게 해야 해요.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을 섭취, 목욕물에 몸을 담가 몸을 따뜻하게 것도 혈류 촉진 효과가 있습니다.

부종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는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병원 진찰이 필요합니다.



발목에 통증과 부종이 생기는 질병 · 부상

발목 통증 이외에 부기(부종)가 생길 수 있는데요.

발목에 통증과 부종이 생기는 발목 통증 원인 으로는
관절과 뼈 등의 질병 · 부상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족관절염

관절 부하와 관절 세균 감염 등에 의해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을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관절염은 신체의 모든 관절에 일어나는 것으로, 발목 관절에도 발병 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의 증상은 주로 관절의 통증과 부기(부종)이지만, 관절의 열감이나 발적 (피부가 붉어지는)이 나타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또한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발열이나 몸의 나른함 등 전신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형성 발 관절증

변형성 발 관절증은 관절 연골이 닳아 변형되는 병입니다.

복사뼈 통증이 오고, 걸을 때에 통증이 강해집니다.





















 발목 염좌 · 골절

발목을 삔 경우에도, 발목에 통증과 부기(부종)가 발생합니다.

골절되서 피하 출혈이 생기거나 발목의 바깥 쪽 안쪽의 뼈가 변형 할 수 있습니다. 

강한 통증때문에 발을 딛고 걷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후경골근 장애

복사뼈 안쪽에 있는  후경골근 힘줄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도한 운동이나 외상 등에 의해, 후경골근이 부착되어있는 부위에 힘을 가하면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통풍 발작

통풍발작이란 요산이 관절 속에서 결정화함으로써 갑자기 일어나는 급성관절염입니다.

엄지발가락 부위에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발목 관절에도 발생합니다.

발병하면 심한 통증이 나타나고 이외에 통증이 있는 부위가 빨갛게 부어 오릅니다. 

심한 통증은 2 ~ 3 일간 계속되다가 1 ~ 2 주 정도 후에 가라 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 통증 좋아지지 않을 때에는

발목 통증이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뜻밖의 원인(혹은 질병)에 의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발목이 오래 안 낫는 경우에는 일단 정형 외과에서 진찰을 받을 것을 생각합시다.

 어디가서 진찰받나요?

발목 통증이 심한 경우나 가벼운 통증이라도 오래 지속되는 경우, 부기(부종)가 보이는 경우에는 병원진찰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통풍 등은 전문 진료과를 가셔야 하지만, 발목 통증을 주로 진료하는 경우에는 우선 정형 외과에 진료가 적합합니다.

증상이나 경위를 의사에게 자세하게 전하면 병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통증은 얼마나 계속 되고 있는지, 무엇을 해서 아프기 시작했는지, 아픔 외에 증상이 있는지 등, 가능한한 자세하게 전합니다.

진찰 전에 정리해두면 원활합니다.